-
6. 가치 있는 문학의 세계국어/문학 2020. 6. 20. 23:14
①문학의 수용과 생산
문학의 수용
문학 작품 수용: 작가가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 내용을 독자가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작가와 소통하는 것
-작품 수용 과정에서 독자는 자신의 삶에 대해 돌아볼 수 있음+타인 이해 가능
문학의 생산
문학 작품 생산: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내용을 아름답게 형상화하여 표현하는 것
-작가는 문학 작품 통해 자신의 생각, 정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세계관 등을 독자와 나누며 의사소통 할 수 있음
수용/생산의 상호 작용
문학 작품을 수용한 사람은 자신의 경험, 가치관, 세계관 등 바탕으로 하여 다른 사람의 작품 재구성, 새 작품 창작 가능.
-이렇게 생산된 문학 작품, 또 다시 수용의 대상이 되어 문학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듬.
②문학이 지니는 사회/문화적 가치
문학 작품 속의 다양한 가치
인지적 가치 다른 사람의 생각, 삶의 모습,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가능 윤리적 가치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 통해 개인과 사회의 발전 도모 가능 예술적 가치 감수성 함양, 상상력 증진 통해 심미적 체험 가능 언어적 가치 수준 높은 언어 접하며 언어적 능력 향상 가능 문학 작품의 사회/문화적 가치
작품 그 자체로도 사회/문화적 가치를 가짐
-작품이 창작된 시대 현실, 문화 반영하여 창작되었기 때문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해, 소통되기 때문
③문학 감상의 주체적 태도와 문학의 생활화
문학 감상의 주체적 태도
문학 작품 감상시 표현된 문장에 담긴 정보, 의미 이해에서 그치면 안됨
자신의 경험, 가치관 등 바탕으로 하여 작품의 주제, 창작 의도 등을 깊이 있게, 적극적으로 파악해야 함
자신의 가치관/작가의 가치관 견주어보고 작품에 표현된 현실과 관련하여 우리 현실을 돌아보기도 함
삶의 태도나 방식의 변화를 도모할 수 있음
문학을 주체적으로 감상할 때 작품에 대한 이해가 보다 폭넓고 깊이 있게 이루어질 수 있음
문학의 생활화
문학의 생활화: 문학을 수용하고 생산하는 일을 일상생활의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
문학의 생활화를 통해 다향한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다
문학의 생활화를 통해 국어 능력의 향상, 문화 기여 등을 도모할 수 있다
'국어 > 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 고1 6월 모의고사 (양사언 시조/김시습 사청사우/이규보 이옥설) (0) 2020.08.06 2020 고1 6월 모의고사 (김영랑-오월/정현종-초록 기쁨 봄숲에서) (0) 2020.08.06 4. 우리 문학이 걸어온 길 (0) 2020.06.20 3. 아름다운 이야기의 세계 (0) 2020.06.20 이육사, 절정 (0) 2020.06.19